온라인 쇼핑몰 종류 총정리! 오픈마켓 vs 폐쇄몰 vs 위탁판매(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쇼핑몰 운영 기본 알기)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고민하는 분들이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쇼핑몰의 유형과 차이점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크게 오픈마켓, 폐쇄몰, 위탁판매, 오프라인 연계 쇼핑몰, 기타(자사몰 등)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쇼핑몰 유형마다 운영 방식이 다르고, 수익 구조나 마케팅 전략도 차이가 있습니다. 각 쇼핑몰의 개념, 차이점, 그리고 장단점을 비교하여 어떤 유형이 본인에게 적합한지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해 보겠습니다.
저도 처음 쇼핑몰 회사에 다니게 되었을때 오픈마켓? 폐쇄몰? 거기에 자사몰까지 개념 자체를 몰랐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1. 오픈마켓 (Open Market)
오픈마켓은 누구나 입점하여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쿠팡 마켓플레이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G마켓, 11번가, 옥션등이 있습니다.
특징
- 판매자가 직접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
- 구매자는 다양한 판매자의 상품을 비교 후 구매
- 플랫폼이 결제 및 고객 서비스 지원이 가능
장점
✔ 진입 장벽이 낮음 => 별도의 쇼핑몰 구축 없이 판매 가능
✔ 트래픽 확보 용이 => 이미 많은 고객이 방문하는 플랫폼
✔ 마케팅 비용 절감 => 기본적인 광고 및 프로모션 기능 제공
트래픽이란 쇼핑몰에 방문하는 사람들의 수를 의미하는데 내 쇼핑몰에 얼마나 많은 고객이 방문하는지를 보여주는 아주 중요한 개념입니다.
단점
✔ 수수료 부담 => 판매 수수료 및 광고 비용 발생
✔ 경쟁 매우 심함 => 동일 제품을 파는 판매자가 많아서 가격 경쟁이 치열
✔ 브랜드 구축의 어려움 => 플랫폼 내에서 개별 브랜드 인지도의 확보가 어려움
2. 폐쇄몰 (Closed Mall)
폐쇄몰은 특정 회원에게만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임직원몰, 단체몰, 복지몰, 기업 전용몰 등이 있습니다.
특징
- 특정 고객들(기업 임직원, VIP 회원 등)만 접근 가능
- 대량 상품 구매 또는 회원 전용 혜택등 제공
- 브랜드 또는 기업이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많음
장점
✔ 충성 고객들 확보 => 제한된 고객층들의 꾸준한 구매
✔ 경쟁이 적음 => 특정 고객에게만 제공되므로 가격에 대한 경쟁이 덜함
✔ 고정적인 매출의 기대 가능 => 기업 복지몰 등은 회원들의 지속적인 주문이 발생
단점
✔ 진입 장벽이 높음 – 일반 소비자는 이용할 수가 없음
✔ 초기에 구축 비용이 발생 – 시스템 구축 및 관리가 필요함
✔ 트래픽 확보의 어려움 – 회원 대상의 마케팅이 필요함
3. 위탁판매 (Dropshipping)
위탁판매는 판매자가 상품을 직접 보유하지 않고, 제조업체 또는 도매업체의 제품을 대신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도매꾹, 도매매 등이 있습니다.
특징
- 재고 부담 없이 온라인에서 상품 판매가 가능
- 주문이 들어오면 공급업체가 직접 배송관련 처리
- 쇼핑몰 운영자는 마케팅 및 고객 관리에 더 집중 할 수 있음
장점
✔ 초기 자본이 적음 – 재고 없이 판매 가능
✔ 상품 다양성 확보 – 여러 공급업체의 상품을 취급 가능
✔ 운영 부담 감소 – 배송 및 재고 관리 필요 없음
단점
✔ 수익 마진이 낮음 – 공급업체가 공급가를 정하기 때문에 마진이 작음
✔ 배송 및 품질 관리등의 어려움 – 직접 배송하지 않기 때문에 CS 문제 발생 가능성 있음
✔ 브랜드 구축의 어려움 – 대부분 남의 제품을 판매하는 형태임
4. 오프라인 연계 쇼핑몰
(O2O, 온·오프라인 병행 쇼핑몰) 온·오프라인 연계 쇼핑몰은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면서 온라인 판매도 함께 진행하는 형태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이마트몰, 롯데온, 무신사 오프라인 스토어 등이 있습니다.
특징
- 기존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판매를 병행함
-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픽업 가능함 (O2O 서비스)
- 온라인과 오프라인 재고를 연동하여 관리함
장점
✔ 신뢰도 높은 브랜드 구축이 가능함 – 오프라인 매장이 브랜드의 신뢰도를 상승 시켜줌
✔ 다양한 판매 채널 활용이 가능함 – 오프라인 고객들을 온라인으로도 유입 가능함
✔ 고객 경험이 강화됨 – 온라인에서 보고, 오프라인에서 체험 후 구매가 가능함
단점
✔ 초기 비용이 부담됨 – 오프라인 매장의 운영 비용이 추가됨
✔ 재고 관리의 어려움 – 온·오프라인 재고를 같이 관리해야 함
✔ 운영에 대한 복잡성 증가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시스템을 연동하여 관리 해야 하는 어려움
5. 기타 – 자사몰 & D2C(Direct to Consumer) 모델
자사몰은 자체적으로 구축한 브랜드 쇼핑몰(카페24,고도몰등을 이용하기도 함)이며, D2C는 제조업체가 중간 유통 과정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모델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나이키 공식 온라인 스토어, 애플 공식 쇼핑몰 등이 있습니다.
특징
- 브랜드가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며 가격과 마케팅 전략을 직접 설정 가능함
- 중간 유통 비용 없이 소비자와 직접 거래
장점
✔ 브랜드 가치 상승 – 자체 쇼핑몰을 운영하며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음
✔ 마진율 증가 – 유통업체를 거치지 않아 수익률이 높음
✔ 고객 데이터 확보 가능 –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가능
단점
✔ 트래픽 확보의 어려움 – 자체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마케팅과 광고가 필수
✔ 운영 및 유지 비용 증가 – 쇼핑몰 구축, 서버 관리, CS까지 직접 해야 함
✔ 초기 성장 속도가 느림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시간이 필요함
어떤 온라인 쇼핑몰이 내게 맞을까?
온라인 쇼핑몰은 비즈니스 모델과 운영 방식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나뉩니다.
▶ 빠르게 판매를 시작하고 싶다면? → 오픈마켓
▶ 고정 고객을 확보하고 싶다면? → 폐쇄몰
▶ 재고 부담 없이 운영하고 싶다면? → 위탁판매
▶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면? → 온·오프라인 연계 쇼핑몰
▶ 브랜드를 키우고 싶다면? → 자사몰(D2C 모델) 각 쇼핑몰의 운영 방식과 장단점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쇼핑몰 유형에 따라 여러가지 마케팅 전략에 대한 선택도 달라지기때문에 계획을 잘 세우길 바라고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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